처음 사업자등록을 마치고 나면 사업자 등록증명을 어디서 발급받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일반적으로 사업자 대출이나 기타 사업에 필요한 사업자등록증은 3개월 이내 발급 등과 같은 조건이 붙기 때문에 1년에도 몇 번씩 사업자 등록증명을 발급받고는 합니다. 필요할 때마다 사업자 등록증명을 쉽게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 자체를 새로 받으시는 분들도 아래 절차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업자 등록증명 인터넷 발급 받는 법 요약
1. 홈택스 접속
2. 로그인 후 사업장 선택
3. [민원증명] 선택 후
4. [사업자등록증명] 클릭
5. 용도와 제출처 선택 후 신청하기
6. 발급번호 누른 후 PC 프린터로 출력 (PDF 인쇄 가능)
1. 홈택스 접속 및 사업장 선택
개인 인증서로 로그인하셨으면 상단에 [사업장 선택] 버튼이 있을 것입니다. 버튼을 누른 후 등록증 발급을 원하는 사업장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에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지 않고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해도 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사업장 인증서로 로그인 해셨다면 버튼은 나오지 않고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2. [민원증명] 선택 후 [사업자등록증명] 클릭
위쪽에 보시면 민원증명 칸에 마우스를 두시고 가운데 두번째 사업자등록 증명을 눌러주세요. 위에 있는 [등록증 재발급 신청]은 말 그대로 사업자 등록증 형태의 서류를 재발급받는 것입니다. 사업자등록증명과 효력은 동일하니 혹시나 사업자 등록증 자체가 필요하면 여기서 받으시면 됩니다.
3. 사용용도, 제출처 선택
사업자 등록증명을 왜 받는지 제출하는 곳과 사용용도를 선택해 주면됩니다. 제 경험상 기타로 모두 놓고 해도 서류 제출에 이상이 있던 적은 없어서, 저는 둘 다 기타로 선택하고 발급받습니다. 혹시 영문으로 발급받으실 분은 이 화면에서 영문증명으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맨 아래 수령 방법에서 열람만 하는 방법도 있는데, 프린터 출력 선택 후 열람만도 가능하니 프린터 출력을 추천드립니다. 발급 수량을 선택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끝.
4. 출력
위 과정을 다 끝났으면 바로 인쇄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여기에서 발급번호를 누르면 인쇄 화면이 나옵니다. 발급을 위해서 출력 프로그램을 설칠하고 인쇄를 해주시면 됩니다. 얼마 전까지는 PDF로 인쇈가 안됐었는데 지금은 PDF로도 출력이 가능하네요. 인터넷으로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면 스캔할 필요 없이 PDF로 인쇄하면 됩니다.
5. 마치며
혹시 출력 가능한 프린터가 없다면 위 절차를 다시 반복할 필요는 없고, 홈택스 로그인 후에 왼쪽 상단 메뉴에서 [민원증명 민원신청 결과 조회]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