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에 LED 전등이 갑자기 나오지 않을 때 교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방법으로 일반 형광등이 나갔을 때도 LED 등으로 바꿀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LED 등 수명
일반적으로 LED 등의 수명은 3~4년 정도 됩니다. 일반 가정용일 때 그 정도이고요. 사무실이나 오래 사용하는 업장이면 이것보다 수명이 짧을 수 있습니다. LED 등은 형광등과는 다르게 수명이 다 하면 통째로 교체가 필요합니다. 형광등의 경우 안정기와 등, 두 가지가 있어서 어느 것이 고장 났는지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LED 등은 통째로 갈아주면 됩니다.
LED 등 준비
LED 등이 고장났다면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같은 등으로 교체하기를 원한다면 일자형 LED 등 기준으로 아래쪽에 등을 탈부착할 수 있는 브래킷이 있습니다. 여기를 딸깍 하고 풀어서 등을 떼 주시면 등의 정보가 나오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에 몇 w인지 등의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근처 전기상에 가서 같은 등을 달라고 하려면 뒷편 정보 사진을 찍어 가면 도움이 됩니다. 확인해 보면 30w, 50w, 60w 등등 밝기다 다양한데, 만약 기존 등보다 밝은 등을 원하면 와트가 더 높은 등을 사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작은 방의 등은 30w 정도면 적당합니다.
LED 등 교체 방법
인터넷에서 사기 너무 번거로워서 근처 전기상에 가서 구매를 해 왔습니다. 다이소 같은 곳에서도 등을 팔기도 하니 급하다면 다이소에 방문해 보세요. 30w 일자 조명의 구성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결전 방문 스위치가 OFF인지 확인해 주세요. 스위치만 꺼져 있으면 굳이 두꺼비집을 내릴 필요 없습니다.
- 구성품: 등, 나사,브라켓, 소켓(커넥터)
일단 기존 등과 브랜드가 다르다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해야 합니다. (같은 브랜드라면 브라켓 제거 없이 전선만 빼면 됩니다.)
- 기존 브라켓, 소켓 제거 > 새 브래킷 설치 > 새 소켓 연결 > 등 부착
전선 소켓을 보면 구멍이 2개 짜리가 있고, 1개짜리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개짜리 구멍 중 하나에 등에서 나온 전선을 연결해 줍니다.
두 구멍에 선을 모두 연결하는게 아니니 주의해 주세요. 아래처럼 각각 1개씩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후 천장에서 전원 선도 각각 연결해 주세요. 색상에 상관없이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후 불을 켜면 전원이 들어옵니다.
댓글